본문 바로가기
보험

종신보험 이란? 정기보험과의 차이와 장 단점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16.

종신보험은 생명사의 보험으로 피보험자가 사망 했을 때 나오는 사망보험금 입니다.

 

종신보험은 보통 내 가족 등 주변사람들을 위해서 가입하는 보험이라고 볼 수 있으며, 보험 잘 가입하는 방법편에서 설명드렸듯이 이를 통해 복리, 비과세 혜택 또는 상속세 목적으로도 많이 가입을 합니다.

보험점검 및 보험리모델링은 필수 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점검하시고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이시길 바랍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차이

 

종신보험
종신보험 이란



종신보험은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나오는 사망보험금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즉, 기간이 정해져있는것이 아닌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 까지 종신토록 보장을 한다는 뜻 입니다.

정기보험은 본인이 가지고있는 보험을 보시면 20년납 80세만기 30년납 90세 만기 등 몇세만기가 있으실 겁니다. 이 처럼 80세 또는 90세 만기가 되는 정해진 기간이 있는 보험을 정기보험이라고 합니다.

종신보험 장, 단점

종신보험 호구 라던가 가입하면 손해다 종신보험 해지 해라 등 많은 나쁜소리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만큼 종신보험은 신중하게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가족을 위해서 라는 컨셉으로 많은 분들이 다른 혜택이 없는 사망보험금을 많이 가입 하셨습니다. 하지만 정말 나쁜점만 있다면 아무도 하지 않겠죠.

 

최근에는 종신보험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장점

보험 잘 가입하는 방법편에서 설명드렸듯이 생명사는 주계약에 대해서 해지 또는 만기시 환급금이 점점점 쌓이는 구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복리, 비과세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DGB생명 마음든든유니버셜종신보험
DGB 마음든든유니버셜종신보험



위 사진은 제가 가입한 DGB생명의 마음든든유니버셜종신보험 입니다. 복리 2.85%의 최저보증이율(보험사마다 공시이율에 따라 계속 변동 합니다.)을 적용 받아 월 보험료 10만원에 추가납입 10만원으로 총 20만원 10년납으로 가입했습니다.

최저보증이율이란 공시이율이 떨어지더라도 2.85%라고 정한 이율은 보증하겠다는 뜻이며,

 

유니버셜기능은 추가납입 또는 내가 사정이 안좋아졌을때 납입정지 & 해지없이 해지환급금의 70%이내를 중도 인출 하실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10년 납입종료 후 매년 복리로 해지환급금이 점점 쌓이는게 보이실 겁니다.

다른 설명을 드리는것 보다 이렇게 보여드리는게 이해하기 쉬우실거 같아 예로 보여드렸으며, 이외에도 연금전환형 종신보험, 변액 종신보험, 달러 종신보험 등 여러가지의 종신보험들이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단점

종신보험은 다른보험에 비해 비쌉니다. 그리고 위 사진을 보시면 10년의 납입종료 안에 해지를 하게 되면 그만큼 손해율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셔야하시고 여유가 있으신분들이 가입을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총 정리

개인적으로 저도 종신보험을 그렇게 추천하는 편은 아닙니다.

 

살아있을때 받는 종합건강보험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보험료를 많이 내는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점검을 하셔서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이는 것을 추천드리며,

제가 종신보험에 가입한 이유는 원래 넣고 있던 적금도 어차피 10년 이상 넣을것이였고, 적금의 일부를 넣자 생각해서 활용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저축성 느낌이 나긴하지만 저축성보험을 말하는것이 아니고 종신보험은 사망을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 입니다.


저는 길게 넣을 생각으로써 종신보험을 활용하는 것이니, 저처럼 목적이 없으시다면 그냥 저축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살아서 보장을 받는 건강보험을 잘 점검하셔서 불필요한 특약은 빼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보험이란? 보험 잘 가입하는 방법 1탄

 

보험이란? 보험 잘 가입하는 방법 1탄

보험이란 쉽게 설명 해 험한 일로부터 보호 한다고 해서 보험 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보험을 조금 어렵게 생각하시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글이 조금 길 수는 있

taeeon8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