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취업, 전망, 연봉, 난이도 등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7.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로 손꼽혀있습니다. 유망 직업으로 손꼽힐수밖에 없것이 대한민국에 하루에도 몇백건의 크고작은 자동차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대한민국에서 자동차가 사라지지않는 한 도로교통감정사도 사라지지않는 직업 중 하나이며,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 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 및 공부자료는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전망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전망은 위에서도 한번 설명드렸듯이 하루에도 자동차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있기에 수요가 당연히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을 하셔서 월급을 받으 실 수도 있고, 개인이 사무실을 차려 직접 사업주가 되실 수 도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전문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단순 경미한 교통사고에도 과실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것을 경험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 처럼 더욱 큰 사고라면 그만큼 과실을 판단하기 어렵기에 과학적 법류적으로 분석하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일이 더욱 필요하고 중요한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험난이도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는 시간으로 설명드린다면 하루 3~4시간, 3개월 정도 준비하신다면 합격하실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 입니다.

1,2차의 시험이 있으며, 평균 60점에 과목당 40점이 넘으면 자격증을 취득 하실 수 있습니다.

1차 시험과목 - 교통사고조사론, 교통관련법규, 차량운동학, 교통사고재현론
2차 시험과목 - 교통사고조사 분석서 작성 및 재현실무
응시자격 : 학력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은 누구나 시험에 응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


취업은 민간기업 또는 공기업의 공무원 또는 프리랜서로 일 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경찰서 등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는 모든곳에서 일 하실 수도 있으며, 보험회사 및 손해사정사로써도 업무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 중 본인의 취업 스펙업을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분들도 많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이 있다면 경찰, 손해사, 법률사무장 등 취업 시 가산점혜택을 받으 실 수 있기에 꼭 도로교통사고감정사라는 직업 말고도 다른 취업의 길도 생각 해 보실 수 있으며,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직업으로 일을 하시면서 경험과 인맥 등 많은 노하우들이 쌓여 개인적으로 사무실을 얻어 개인사업을 차리시는 경우 높은 고소득을 얻으시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연봉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연봉은 평균적으로 3600 ~ 42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어디 취업을 하느냐 얼마나 일을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전문성이 있는 직업인 만큼 경력이 쌓이면 쌓일수록 계속해서 연봉이 상승하는 직업군 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시는 경우는 편차가 있지만 평균적인 연봉보다 더 높은 고소득과 정년없이 활동을 하실 수 있다고 하니 직업 전망으로 도로교통사고감정사를 생각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