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우체국 계리직 시험일정, 연봉, 하는일, 난이도 등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7.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집배원과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배달업무를 하는 집배원과는 전혀 다른 일을 하며,

 

수요는 증가하지만 인원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관계자들의 말로 공무원과 같은 대우와 전망까지 바라보는 유망 직업 중 하나 입니다.

 

베이비 붐 세대의 어른분들의 퇴직으로 인해 몇년동안은 계속해서 계리직 공무원의 채용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하니, 지금이 가장 적기가 라고 할 수 있으니 아래 정보들을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시험의 기출문제 및 공부자료는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계리직공무원이란? 하는일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9급 공무원으로 우편물의 수납통계업무를 담당하며 주로 금융, 회계, 현금수납 등의 계산업무 및 유편물 통계 관련 업무를 하게 됩니다.

 

계리직공무원의 시험은 영어과목이 포함되지않으며, 일 자체도 여성들도 큰 무리 없이 할 수 있기에 매년 수많은 여성분들과 수험생들이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우체국 계리직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가 지속체제로 우체국이 운영 되고 있기에 지금같은 시기에 안정적인 직장 그리고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 난이도

계리직 공무원의 시험 난이도는 아무래도 공무원 시험이다 보니 다른 공무원 시험보다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지만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다소 높은편 입니다.

2022년부터 계리직공무원의 시험과목이 3과목에서 4과목으로 개편이 됩니다.

 

기존 우편 및 금융상식, 한국사, 컴퓨터 일반의 "3과목에서" 우편상식, 금융상식, 한국사, 컴퓨터일반의 "4과목으로" 개편이 됩니다.

 

60문제에서 80문제로 늘어나 전문성을 더 추구하기 위한 개편이지만 시험의 난이도 자체가 높아진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계리직공무원은 독학으로는 많이 힘들 것 입니다. 독학보다는 인강 등으로 진도를 빠르게 나간 후 여러번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인강의 장점으로 복습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및 과목

계리직공무원의 시험일정은 각 지방우정청을 통해 아실 수 있습니다. 2022년의 시험일정은 죄송하지만 아직 공고되지 않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계리직공무원의 시험은 2008년부터 2년마다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2018년과 2019년은 연달아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2020년에는 시험을 실시하지 않았고, 2021년에 또 다시 채용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시험이 실시가 된다면 같은 일시에 진행을 하지만 각 지방마다 티오가 다르기에 2022년에 시험을 실시하는 지역이 있을수도 하지않는 지역이 있을수도있기에 각 지방 우정청을 통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금같은 베이비붐 은퇴시기에는 2022년에도 티오가 많이 날것이라고 관계자들이 말하지만 각 지방마다 티오가 다르다보니 미리 공부하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계리직공무원의 시험과목은 위에서도 한번 설명드렸듯이 2022년부터는
1차 - 필기시험 (우편상식, 금융상식, 한국사, 컴퓨터일반)
2차 - 면접시험
응시자격 - 만 18세이상이라면 누구나 응시가능
으로 진행되며, 사실상 1차 필기시험만 합격한다면 거의 최종합격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계리직 또한 다른 9급공무원과 똑같은 대우를 받고, 정년 퇴직 후 연금 혜택, 자녀교육비, 주택마련자금지원 등 많은 공무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연봉

계리직 공무원 또한 9급 공무원으로써 2020년 기준 9급공무원 1호봉 임금으로 세전 약 3050만원 가량의 연봉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각종 세금과 사회사대보험, 공무원 연금을 공제하지만 각종 보조금(정근수당, 출장비, 가족수당, 시간외수당 등)에 따라 급여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공무원 복지에 대해서는 말안해도 잘 아실것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진급과 호봉이 쌓일수록 연봉이 올라가는것은 당연 한 것 입니다.

 

힘들게 공부하신만큼 댓가를 받으 실 수 있으니 알아보시는분들과 공부중이신분들은 화이팅하시고 좋은결과가 꼭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