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경비지도사 자격증, 난이도, 시험일정, 연봉 등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8.

경비지도사 자격증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 자격증과 기계경비지도사 자격증이 있는데 그 중 일반 경비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 또는 기계 경비지도사 자격증 둘 중 하나가 있다면 다른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1차시험이 면제가 되니 일반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면서 기계 경비지도사 자격증까지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기출문제 및 공부자료는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란?

 

경비지도사
경비지도사



많은분들이 일반 경비를 하시는분들이 경비지도사가 아닌가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경비지도사는 전문자격증을 취득해야하는 전문직업군이며, 2~30대의 젊은분들이라면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 해 특수경비원으로 경력을 쌓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의 업무는 시설, 호송, 특수, 신변보호 등의 경비업무로 활동을 하며, 경비업체의 경비지도사, 청원경찰, 경호 및 경비업무의 지도,감독 등의 업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일반 빌딩이나 아파트의 일반 경비가 아닌 그 경비원들과 경호원들의 지도 및 관리감독과 특수경비의 전문직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원경찰제도가 폐지되면서 더욱 더 경비지도사의 자격증의 전망이 좋아졌죠. 업무를 하시면서 더 나아가 민간경비회사를 직접 설립하셔서 독자적으로 사업을 하실 수 도 있습니다.

 

경비지도사 시험 난이도

경비지도사의 시험난이도는 약간 높은편 입니다. 그 이유는 평균 60점 70점만 넘으면 합격이 되는 절대평가가 아니라는 점이 난이도가 높다고 측정되는 부분 입니다.

경비지도사는 자격부여 인원수가 1년마다 정해져있다보니 점수 높은사람이 먼저 합격이되는 상대평가 입니다.

 

하지만 시험문제가 어려울땐 다같이 어렵고 쉬울땐 다같이 쉬우니 실수를 최소화하여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합격률을 올릴 수 있으니 걱정부터 하지않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학을 준비하시는분들도 많지만 인강이나 학원의 도움으로 시험 안내 및 적중예상문제들을 받아서 공부하시는것이 많이 도움 되니 한번 참고 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비지도사 과목 및 시험일정

경비지도사의 시험 과목은 1, 2차의 시험이 있으며, 모두 객관식문제 입니다. 그리고 과목당 40점 미만이면 평균 유무를 따지지않고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1차 -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2차 - 경비업법(청원경찰법포함), 소방학,범죄학,경호학(1과목 선택)
응시자격 - 만18세 이상의 성인 중 전과가 없는자는 모두 응시가능

시험일정은 1, 2차를 동시에 접수하고 시험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2022년의 시험일정은 아직 나오지않았으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자격시험공고 상세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사진 클릭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외에도 원서접수 및 합격발표, 합격확인서 발행 그리고 시험의 기출문제 및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으니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비지도사 연봉

경비지도사의 연봉은 평균 초봉 2800만원 정도 부터 시작 한다고 합니다. 이후 경력이 쌓이고 전문직이다 보니 연봉이 점점 올라가는 직업군입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경쟁력이 있다보니, 상위직급으로 승진도 빠르게 되며, 경비업무의 역할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이 계속해서 증가가 되고 있으니 경비지도사의 업무 활동 또한 증대 될 것이라는 전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