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주택관리사 전망, 하는일, 시험과목, 일정, 연봉 알아보기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8.

주택관리사 직업에 대해서 다소 생소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에 사시는분이라던가 집 근처 아파트를 보시면 주택관리사분들이 계십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고 업무강도 또한 낮은편이기에 여성분들도 많이 알아보시는 직업 중 하나 입니다.

 

주택관리사의 전망은 밝고 연봉마저 괜찮다보니 인기가 많으니 아래 정보를 참고 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 및 관련 공부자료는 온라인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 실 수 있으며, 국비지원교육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합격 후 취업지원까지 받으 실 수 있으니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의 전망이 좋은점 중 한가지는 아파트의 공급수는 계속해서 늘어나며 의무채용에 대한 정부의 지원 등으로 범위가 많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재개발 재건축 중인 아파트들만 보더라도 많이 늘어나고있으며, 국토교통부의 계획을 보시면 아파트 공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2020년 4월부터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의 공동주택들은 주택관리사를 의무적인 배치가 이루어져야한다고 지침이 내려와 아파트뿐만이 아닌 빌딩 등 주택관리사의 채용 전망 또한 밝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관리사의 시험이 상대평가라는 점에서 그럼 합격률이 많이 어려워지는것이 아닌가 생각 하실 수 있지만 그만큼 도전자가 줄어들고 자격증의 가치가 올라감으로써 주택관리사의 경쟁력이 생기기에 자연스럽게 전망이 좋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하는일

주택관리사는 쉽게 아파트 같은 공동 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써 입주자의 권익 보호 및 건물과 제반시설을 안전하게 전문적, 계획적, 효과적으로 유지 보수 등의 관리 업무를 하는 주택관리 전문가 입니다.

 

아파트의 관리소장님을 만나보신적 있으신가요? 그 분이 주택관리사 이십니다.

주택관리사라고해서 아파트의 관리소장만을 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주택건설 업체 등의 관리책임자로도 취업 하실 수 있으며, 주택건설 관련 공무원이나 공기업 취업에 가산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가 쉬운편은 아니기에, 독학은 힘드실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국비지원으로 교육을 받으실 수 있으며, 상대평가이다보니 인강 또는 학원 등을 통해 진도나가는 것이 훨씬 도움 되실 것 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자격증의 시험은 1, 2차로 구분되어 있으며, 1차 시험 진행 후 합격 하신다면 2차 시험 접수 후 시험을 치르실 수 있습니다. 상대평가 이지만 과목당 40점 이하라면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1차시험 -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 민법 (객관식)
2차시험 -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객관식 + 주관식)
응시자격 - 응시제한 없음

전년도에 1차시험을 합격 했을시 올해의 1차시험은 면제가 되며, 보통 2차시험이 주관식이 있어서 더 어려울것이다 생각하시는데 합격통계를 보시면 1차 합격률보다 2차합격률이 더 높기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의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택관리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의 시험일정은 죄송하지만 아직 공고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몇년동안 계속해서 1차시험은 7월 중 시행 되었으며 보통 6월쯤 시험원서 접수를 신청을 받았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주택관리사 홈페이지
사진 클릭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



한국산업인력공단 주택관리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 사진에 보시다시피 자격정보의 자격상세정보에서 시험접수기간과 시험일정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원서접수 및 합격발표 그리고 기출문제와 공부자료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주택관리사 홈페이지에서 자료참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학원이나 인강 등에서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등의 강의 체계가 너무 잘 되어있다보니 국비지원을 통해 활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며, 합격 후 취업지원까지 받으실 수 있으니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의 연봉 초봉은 2021년 기준으로 평균 3280만원 정도이며, 정식 주택관리사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경력 3년차 이상인분들은 평균 연봉이 4630만원 가량으로 적지않은 연봉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경력이 3년이 되지않았다고해서 주택관리사가 아니라는것은 아니지만 쉽게 설명드려 300 ~ 500세대 정도의 공동주택에서 근무를 하시다가 경력이 3년이 지나신다면 1000세대 그 이상의 공동주택을 관리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대수가 높아진만큼 연봉 또한 높게 받으 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