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수산물품질관리사 전망, 난이도, 시험일정, 연봉 등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8.

수산물 품질관리사 라는 직업이 약간 생소하실겁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는 우리 수산물의 품질과 안정성에 대한 관리 및 시장의 경쟁 안전화, 수입된 수산물의 안전을 확보하여 다양한 상품성 향상을 기여하는 직업으로 전문직업 입니다.

 

자격증 역시 국가자격증으로써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기가 있죠. 수산물품질관리사의 전망 등 정보와 정말 전망이 괜찮은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의 기출문제 및 공부자료는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전망

 

수산물품질관리사
수산물 품질관리사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전망은 좋습니다. 제일 장점은 정년없이 전문직으로 활동을 하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며, FTA를 통해 수산물의 직수입과 직수출이 늘어나면서 수산물 품질관리사라는 직종의 수요가 많이 늘어났으나 일 할 사람이 부족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 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이 터지면서 많은 국민들이 수산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커진만큼, 많은분들이 안전한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당연히 우리가 먹는 수산물에 문제가 없어야하며 그로인해 수산물 품질관리사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올라갔으며, 그 업무에 대한 책임 역시도 막중해졌습니다.


정부에서도 수산물 품질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서 시행되고 있으며, 해양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계속해서 증가를 하고 있기에, 해양 개발과 보존 등의 관심이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래 산업 중 해양산업은 더욱 더 발전을 할 것이라고 하며, 브랜드 개발업체 및 수산물 관련 업체 및 지자체 , 수산물 관련 연구기관 및 민간업체 등 다양한 취업이 가능하기에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 시험 난이도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시험 난이도는 다소 높은편 입니다. 평균 1차 합격률이 48%정도이며, 2차 합격률은 평균 34% 정도로 낮은 합격률일 정도로 조금 어려운 편 입니다.

 

그 중 2차 합격률이 많이 낮은 이유는 바로 주관식이기 때문에 합격률이 낮으며, 시험문제가 어렵게 나왔을때는 응시생 전체 중 13%밖에 안됐던 적도 있을 정도로 난이도는 높은 편 입니다.

그렇기에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은 단시간 독학은 힘들 수 있으며, 학원이나 인강 등으로 진도를 빠르게 나간 후 복습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요즘은 학원의 기출문제 모의고사 등 교육자료가 잘 되어있기에 학원을 통해 시험에 대한 도움을 받고 합격 후 취업지원 등 많은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시험은 1, 2차로 나눠져 있으며 1차는 객관식, 2차는 주관식 시험 입니다.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이 넘으면 합격을 할 수 있는 절대평가 시험 입니다.

1차시험 - 수산물품질관리 관련법령, 수산물 유통론, 수확 후 품질관리론, 수산일반
2차시험 - 수산물품질관리실무, 수산물등급판정실무
응시자격 - 응시제한 없음

1차 시험은 각각 25문항씩 총 100문항이며, 2차시험은 단답형20문항, 서술형10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시험에 비해 2차시험이 다소 어렵기에 학원이나 인강 등의 도움을 통해 시험준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2022년 수산물 품질관리사 시험일정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자격명 정기접수 빈자리 접수 시험 시행일 합격자 발표일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1차시험
5월 2일 ~ 5월 6일
5월 26일 ~ 5월 27일 6월 4일(토요일) 7월 6일(수요일)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2차시험
8월 22일 ~ 8월 26일 9월 29일 ~ 9월 30일 10월 8일(토요일) 11월 16일(수요일)

 

한국산업인력공단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
사진 클릭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


한국산업인력공단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 및 합격자 발표와 확인증, 그리고 공부자료 등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2022년의 시험일정은 공지사항에서 2022년도 국가자격시험 시험일정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에 맞춰 잘 준비하시길 바라며,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은 난이도가 다소 높은편이기에 학원 또는 인강 등을 통해 공부를 도움 받으시고 합격 후 취업지원 또한 확인하셔서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 연봉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연봉은 평균 초봉 약 3000만원 정도 입니다.

 

전문직이다보니 당연히 경력이 쌓일수록 연봉은 올라가며, 어느기관에서 일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어느정도의 경력과 호봉이 쌓이면 연봉 5000만원 그 이상의 연봉까지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은 2021년 기준 7회밖에 시행되지않은 전문 자격증 입니다. 블루오션 이라는 말씀을 드리는것이며, 더욱 기대해 볼만한 직업과 자격증 입니다. 준비하시는분들은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