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자격증/자격증 각종 정보

드론자격증 국비, 전망, 연봉, 취득방법 알아보기

by 금융 및 자격증 정보 도우미 2022. 1. 9.

드론으로써 취업 및 직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항공법 상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크기에 따라 1종대형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큰 차를 운전 할 수 있듯이 드론 또한 무게에 따라 자격증이 나눠지며, 무게 12kg 이상의 드론이라면 자격증이 있어야만 조종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12kg이하일 경우 취미목적이라면 상관없지만, 상업적 수단이라면 무게 상관없이 자격증과 사업자를 등록 하셔야 합니다.

드론자격증의 국비지원 및 공부자료 등은 온라인을 통해 간단한 본인인증 후 간편하게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 전망

 

드론자격증
드론자격증



드론자격증의 미래 전망은 무수히 밝습니다만, 현재의 실정은 그렇게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드론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것은 당연하지만 아직까지는 수요가 그렇게 많지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취업을 못하는것은 아니지만 미래산업기술인것에 반해 아직까지는 2600~ 3000만원 정도의 낮은 초봉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드론자격증의 이점은 당연히 있습니다. 경력이 쌓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연봉은 높아지고 정부의 지원사업 등을 확인하시면 직업에 대한 수요 역시도 높아질 전망이며,

 

각종 구인구직채용사이트에서도 드론자격증이 있는 드론조종사를 채용하는 공고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시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예능이나 영화 등에서도 드론을 활용한 작업과 홍보 등에 대해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드론에 대한 정부지원이 있으며, 드론을 활용한 사람이 진입하기 힘든곳의 항공영상촬영과 농업에서도 농약살포같은 몇시간이나 걸리는 일을 드론을 활용해 5분~10분만에 해결하시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듯이 매우 용이하며,

 

드론 관련업체, 드론교관, 드론방제, 개인 드론 사업 등 드론에 관한 전문성과 일자리에 대해서는 전망이 아주 밝기에 미래를 보시고 취득 후 어떻게 활용하실것인가에 중점을 두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드론자격증 취득방법

드론자격증의 취득방법은 우선 응시자격이 되어야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 만 14세 이상, 비행경력시간 20시간 이상 (무인 헬리콥터 자격 소지자는 10시간 이상)

위 자격이 되어야 시험을 응시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자격 증명은 교육기관을 통해 받으 실 수 있으며, 그렇기에 드론 자격증은 독학이 힘듭니다.

 

또 실기시험을 칠때 자체 드론장비로 시험을 진행 할 수 있기에 교육기관에서 임대를 하시거나 구매를 하셔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총 소요되는 비용은 250~400만원 가량 소요가 됩니다. 드론 자격증의 1종 ~ 4종 중 어떤것이냐에 따라 다르며 교육기관마다도 다릅니다.

 

그렇기에 국비를 활용하시는것이 도움이 많이 되며, 자격증 취득 후에도 취업지원에 대한 서비스들도 많이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증명 후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 및 구술 시험으로 진행이 되며, 필기시험은 4지선다형 문제로 40문제 중 70점 이상이면 합격하며, 실기시험은 모든항목이 S등급을 받으신다면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운전면허시험을 쳐보셨다면 필기시험을 치르고 실기시험때 감독관님이 주신 점수를 받아 합격을 하셨던것과 똑같이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론자격증 국비

드론자격증을 국비지원을 받으실려고 하신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으실 것 입니다. 우선 직업훈련포털사이트를 방문하셔서 드론 자격증과 관련 교육과정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사이트
사진 클릭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



직업훈련포털사이트 바로가기


직업훈련포털사이트를 방문 하시면 메인화면에 원하시는 교육과정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드론 이라고만 검색하셔도 드론과 드론에 관련된 여러 교육과정들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국비지원 신청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은 최대 300만원 ~ 500만원까지의 지원을 받으실 수 있기에 꼭 확인 해 보시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온라인을 통해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도 지원대상 확인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 국비
드론자격증 국비



위 사진에 보시다시피 여러 교육기관과 과정들이 나오며, "국민내일배움카드"라고 표시가 되어있는 과정들은 모두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과정을 클릭 해 보시면 훈련기관과 시간일정표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담당자의 연락처와 자비부담액까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담당자에게 전화를 하셔서 여쭤보실수도 있으니 준비하시는분들은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